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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헨젤그렛데 댓글 0건 조회 94회 작성일 22-12-22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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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매력이 살아 숨쉬는 종각에 넷플릭스 서울 오피스가 있다"넷플릭스는 190여개국에서 2억 2000만명의 유료 멤버십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동영상 스트리밍(OTT) 플랫폼이다. 이 중 서울에 위치해 있는 넷플릭스 서울 사무실은 서울 종로구 종각에 위치해 있다.종각은 방송사 등 제작사들이 있는 상암과도 가깝고, 매니지먼트 회사들이 많은 강남과도 가까운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서울의 매력이 가장 살아 있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넷플릭스 서울 오피스는 이를 강조하기 위해 내부 또한 고풍스러움과 현대적인 모습을 함께 구현했다. 특히 넷플릭스 서울 오피스는 회의실 공간을 '오징어게임', '킹덤' 등을 따서 지었다. 회의실 이름에 한국 콘텐츠 이름을 붙였다. '옥자' 회의실도 있다. 이에 대해 넷플릭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예전에는 해외작품 위주의 이름을 회의실 이름으로 지었다"라며 "하지만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면서 한국 콘텐츠의 이름을 회의실 명으로 꾸밀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한국 콘텐츠 이름을 붙여 회의실명으로 짓는다면 추후 해외 파트너들에게 더욱 한국 콘텐츠가 더욱 주목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해외 인사들이 더욱 많이 방문할 것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넷플릭스 서울 사무소에는 오른쪽 벽면에 포스터들을 붙여놓고 있다. 작품의 콘셉트에 따라 배치한 것으로, 단순 전시용이 아니라 넷플릭스 썸네일로 쓰이기도 한다. 모두 한국적인 부분들을 느낄 수 있도록 인테리어 했다.또한 서울 오피스에는 두 개의 시사공간이 있다. 두 개의 시사공간 중 하나는 '종로', 한 곳은 '서울'로 명명했다. 종로 시사룸의 경우 아담한 공간으로, 홈엔터테인먼트라는 넷플릭스의 정체성에 맞게 넷플릭스 콘텐츠를 가장 잘 시청할 수 있도록 구현해 낸 공간이다. 실제로 일반 가정집 작은 방 수준의 크기로 만들어졌다.반면, '서울' 시사룸의 경우 상대적으로 크게 구성 돼 있고  4K LED 프로젝터와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가 구현돼 있는 방이다. 일반적으로 아무에게나 공개되지 않는 공간이다. 이성규 넷플릭스 프로덕션 총괄 디렉터는 "4K 엘이디 프로젝터 등은 상당히 앞선 기술이고 음향도 굉장히 좋은 시설로 구비 돼 있다. 그리고 이 방을 매일 상시로 쓰는 것은 아니다"라며 "넷플릭스는 스토리 발굴, 제작, 배급 등을 위해 국내 창작자들 일하는데, 더빙·자막·등을 감독, 내부 기술팀, 직원들과 같이 최종적 체크를 하기 위해 이 방을 활용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강동한은 "올해 너무 바쁜 한 해를 보냈고, 한국 콘텐츠가 좋은 소식이 많아서 유독 기분이 좋다"라며 "'지금우리학교는'이라는 콘텐츠가 올해였는데, 느낌이 작년에 나온 것 같았다"라고 말했다.그러면서 그는 "특히 기억에 남는게 오징어게임이 한국 콘텐츠 최초로 프라임타임 에미상에 노미네이션 됐고, 큰 상들을 많이 받아서 영광스러운 한 해를 보냈다"라며 "더 특별했었던 것이 기존에 잘하던 시리즈 외에 영화나 예능들이 일부 있었고, 수리남은 개봉 3일만에 시청시간 2000시간을 넘어 전세계 탑텐에 들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가 가장 역점을 둔 건 시사실이다. 사무실 내부에 홈 시어터로 꾸민 ‘종로 시사룸’과 극장 환경을 구현한 ‘서울 시사룸’ 두 곳을 운영하고 있다. 종로 시사룸은 홈 엔터테인먼트로서 넷플릭스 콘텐츠가 어떻게 비칠지 확인하는 곳이다. 돌비 애트모스 스피커와 스마트 TV, 엑스박스, 블루레이 등을 지원한다. 서울 시사룸은 내부 시사에 특화된 공간이다. 4K LED 프로젝터와 돌비 애트모스 등 최신 기기를 구비해 색·음향 보정부터 VFX 효과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술 시현부터 국내외 창작자와 교류 공간으로 쓰이는 등 넷플릭스의 콘텐츠 개발 요람이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과 이성규 넷플릭스 한국 프로덕션 총괄은 “올해는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면서 “서울 시사룸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넷플릭스가 가진 상징성을 보여주는 공간”이라고 자평했다. 고현주 넷플릭스 홍보 담당은 "셋이 비슷한 시기에 조인 했는데, 당시에는 푸릇푸릇했지만 요즘은 매일 열심히 여러분들에게 기쁨과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굉장히 피곤한 얼굴로 바뀌었다"라며 "올해 굉장히 볼거리를 많이 제공했고 예능이든 영화 등 빼곡하게 볼거리를 갖췄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넷플릭스는 16일 언론을 대상으로 서울 공평동 센트로폴리스에 위치한 한국 지사 사무실을 개방, 콘텐츠 태동 현장을 소개했다. 2019년 여름 국내 진출을 본격화한 넷플릭스는 관계자들과 주로 외부에서 소통했다. 하지만 엔데믹 시대를 맞으며 빗장을 풀고 국내 제작사·관계사와 내부 교류를 확대키로 했다. 이날 진행한 오피스 투어도 이같은 취지로 연 행사다.사무실은 넷플릭스 콘텐츠로 가득했다. 오피스에 들어서자마자 커다란 디스플레이 패널이 눈에 띄었다. 화면에는 ‘마틸다’, ‘글래스 어니언’ 등 공개를 앞둔 주요 작품의 티저 영상이 쉴 새 없이 재생됐다. 성탄절을 맞아 설치한 산타 모형엔 ‘오징어 게임’을 연상시키는 초록색 산타옷을 입혔다. 탕비실 중앙엔 ‘오징어 게임’ 속 영희를 형상화한 구조물이 기자들을 반겼다. 회의실엔 ‘오징어 게임’, ‘킹덤’, ‘옥자’, ‘범인은 바로 너’ 등 국내 오리지널 작품 이름을 붙였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쿠키뉴스에 “초창기엔 해외 작품 이름으로 회의실을 명명했으나, 국내 오리지널 시리즈가 성과를 내며 변화를 줬다”면서 “‘오징어 게임’ 외에도 여러 오리지널 콘텐츠를 회사 곳곳에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오징어 게임’으로 잭팟을 터뜨린 넷플릭스는 올해도 확장세를 이어갔다. 직접매출은 둔화했으나 지난 1월 공개한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이 전 세계 누적 시청 시간이 5억6078만 시간을 기록해 비영어권 TV 콘텐츠 부문 역대 4위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냈다. ‘오징어 게임’은 한국 콘텐츠 최초로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에서 6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지난 13일 첫 공개한 오리지널 예능 ‘솔로지옥2’는 공개 이틀 만에 15개국 넷플릭스 톱10 순위권에 들며 저력을 보였다(플릭스 패트롤 16일 집계 기준).넷플릭스는 국내 창작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콘텐츠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올해 넷플릭스는 VFX 기술 공유 행사와 슈퍼바이저 워크숍 운영, 넷플릭스 예능 편집실 제공 등을 통해 동반 성장을 도모했다. 향후에는 콘텐츠 IP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을 확대하며 몸집을 키울 예정이다. 넷플릭스 측은 “새해 콘텐츠 라인업은 내년 1월 발표 예정”이라면서 “여러 콘텐츠를 다채로운 형태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전 세계 190개 국가에 2억2300만 유료 구독 가구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넷플릭스’가 2022년 한 해 성과를 되짚어봤다. 올해 초 공개한 ‘지금 우리 학교는’을 시작으로 연말 기대작 ‘더 글로리’까지 총 21개의 라인업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강화하고, 고객 데이터에 따른 ‘맞춤형 포스터’와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 프리’ 기능을 통해 가입자를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넷플릭스는 최근 ‘망 사용료’ 논란과 제작자와의 수익 분배 논란을 의식해 한국 창작자와의 상생 프로그램도 강조했다. 16일 넷플릭스는 서울 종각 센트로폴리스에 기자들을 초청해 ‘서울 사랑방’을 열고 오피스 투어 행사와 신작 ‘더 글로리’ 시사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장 곳곳에는 넷플릭스 모바일 게임 체험존과 2023년 신념 타로점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넷플릭스가 올해 공개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는 △드라마 시리즈 12개 △영화 5개 △예능 4개 등 총 21개 작품이다. 이중 1월 28일 출시된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는 공개 직후 28일 기준으로 비영어권 TV 부문에서 역대 누적 시청 시간 4위(5억6078시간)를 기록했으며, 93개 나라에서 ‘Top 10’안에 선정됐다. 콘텐츠 대중화와 가입자 확대를 위해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배리어 프리 기술 △맞춤형 포스터 △모바일 게임 등도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OTT 매출 성장세가 둔화된 가운데 가입자를 확대하고 수익을 늘리기 위한 전략이다.앞서 넷플릭스는 기존 베이직 요금제(월 9500원) 대비 약 4000원이 저렴하지만, 1시간당 평균 4~5분의 광고를 시청하는 ‘광고형 베이식’을 출시했다. 또한 청각장애인용 자막을 포함해 오디오 화면 해설과 텍스트 음성변환 기술 등 콘텐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에 투자하는 등 스트리밍 업계에서 배리어 프리 기능을 선도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현재 최대 33개 언어의 자막과 더빙을 제공하고 있다. 오디오 화면 해설이 포함된 콘텐츠의 재생 시간은 총 1만1000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밖에도 △배우 △미장센 △장르 △캐릭터 등 고객 선호도에 따라 최대 30종의 다양한 포스터를 추천하고, 게임사 ‘스트라이폭스’를 인수해 총 6개의 게임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등 새로운 도전을 이어갔다. 특히 올해는 첫 한국 게임인 ‘고양이와 스프’를 출시했으며, 이는 다운로드 3000만 건을 기록했다. 국내 창작자와의 긴밀한 협업을 위해 ‘VFX 오픈 하우스’와 ‘예능편집실’ 등을 별도로 구축해 고품질의 작업 환경도 지원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종각에 위치한 사무실을 공개하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이다. 사무실 중앙에는 통유리가 설치돼 전반적인 서울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직원들이 식사를 하는 캔틴(구내매점)에는 뷔페식부터 간편식까지 다양한 음식들이 구비돼 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서울의 중심지이자 현대와 전통의 매력이 모두 살아 있는 곳이 종각이기에 이곳에 사무실을 마련하게 됐다”며 “중앙에는 기와 인테리어를 설치해 한국적인 느낌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와 천장 아래에는 오징어게임 캐릭터인 ‘영희’의 거대 피규어가 설치돼 있었고, 별도로 마련된 직원 회의실에는 △킹덤방 △오징어게임방 △옥자방 △범인은바로너방 등 넷플릭스 국내 흥행작의 이름이 붙어 있다. 지난 2019년 서울 오피스 구축 당시엔 ‘더 크라운방’처럼 유명 작품들의 이름을 본따 지었으나, 한국 작품들이 흥행에 성공하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름을 바꿨다는 게 넷플릭스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도 서울 오피스는 △TV·스마트폰·태블릿 등 홈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조성한 ‘종로룸’ △돌비 애트모스 스피커와 4K LED 프로젝터 등 영화관 환경과 유사한 ‘서울룸’ 등을 구축해, 임직원들이 일반 시청 환경에서 작품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넷플릭스에서 국내 프로덕션 조직 전체를 총괄하고 있는 이성규 디렉터는 “넷플릭스는 스토리 발굴부터 제작, 배급까지 전 과정에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협업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이곳 서울룸에 모여 작품 론칭 직전에 시사하고 내부 평가를 실시한다”며 “서울룸은 한국 창작자들과의 협업 메시지를 주고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넷플릭스가 종각에 위치한 사무실을 공개하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이다. 사무실 중앙에는 통유리가 설치돼 전반적인 서울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직원들이 식사를 하는 캔틴(구내매점)에는 뷔페식부터 간편식까지 다양한 음식들이 구비돼 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서울의 중심지이자 현대와 전통의 매력이 모두 살아 있는 곳이 종각이기에 이곳에 사무실을 마련하게 됐다”며 “중앙에는 기와 인테리어를 설치해 한국적인 느낌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와 천장 아래에는 오징어게임 캐릭터인 ‘영희’의 거대 피규어가 설치돼 있었고, 별도로 마련된 직원 회의실에는 △킹덤방 △오징어게임방 △옥자방 △범인은바로너방 등 넷플릭스 국내 흥행작의 이름이 붙어 있다. 지난 2019년 서울 오피스 구축 당시엔 ‘더 크라운방’처럼 유명 작품들의 이름을 본따 지었으나, 한국 작품들이 흥행에 성공하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름을 바꿨다는 게 넷플릭스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도 서울 오피스는 △TV·스마트폰·태블릿 등 홈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조성한 ‘종로룸’ △돌비 애트모스 스피커와 4K LED 프로젝터 등 영화관 환경과 유사한 ‘서울룸’ 등을 구축해, 임직원들이 일반 시청 환경에서 작품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넷플릭스에서 국내 프로덕션 조직 전체를 총괄하고 있는 이성규 디렉터는 “넷플릭스는 스토리 발굴부터 제작, 배급까지 전 과정에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협업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이곳 서울룸에 모여 작품 론칭 직전에 시사하고 내부 평가를 실시한다”며 “서울룸은 한국 창작자들과의 협업 메시지를 주고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지구별 출근 시간대를 확인한 결과 근무자들이 가장 활발하게 출근하는 시간대는 8시였다. 다음으로 9시, 7시, 10시 순이었다. 단 여의도는 8시(42.88%) 다음으로 활발한 시간대가 7시(26.69%)였다. 세종은 8시 출근이 61.5%에 달해, 8시 출근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반면 강남은 8시 출근이 38%인데 반해 9~10시 출근이 44%를 넘어, 평균 출근 시간이 가장 늦었다. 여의도와 판교는 7시 출근 비중이 각각 27%, 22%로 나타났다. 17~20시 중 퇴근이 가장 활발한 시간대는 오후 6시, 5시, 7시, 8시 순이었다. 특히 여의도는 17시 퇴근 비율이 35%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세종은 6시 퇴근이 59%로, 대체로 근로자들이 9시에 출근하고 6시에 퇴근하는 경향을 보였다. 판교는 7시, 8시 퇴근 비율이 각각 22%, 12%로, 11곳 중 야근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꼽혔다.SKT 리트머스 연구팀은 “여의도는 금융업계가 집중된 지역으로 출근이 빠른 지역이고, 판교는 지하철역 인접 오피스 외에는 지하철 접근이 어려운 업무 지구"라며 "지역 특성상 자가용 또는 지하철·버스를 이용하는 근무자들이 많다 보니 출근이 이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한편 근무자의 평균 연령이 30대인 업무 지구는 판교가 유일했다.카카오가 제주도 업무공간을 ‘공동체 협업’을 중심으로 탈바꿈한다. 카카오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카카오 부지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통해 현재 운영 중인 ‘제주오피스’를 공동체 협업 중심의 업무공간 ‘카카오 제주아지트’로 새롭게 꾸릴 계획이다. 양해각서 체결에는 오지훈 카카오 자산개발실 부사장과 양영철 JDC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카카오 측은 “JDC는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적극적인 상호 협력과 지원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며 “JDC는 신축 시설물 인허가 등 행정절차 지원,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입주기업 및 지역과 연계한 동반성장 모델 발굴 및 지원하게 된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이와 함께 카카오프렌즈 지식재산권(IP) 파크 조성도 추진한다. 또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민 참여 확대 등 지역과의 상생 협력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이번 JDC와의 업무 협력을 통해 제주오피스를 공동체가 협업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인재들이 창의적인 협업 환경에서 혁신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ESG 차원의 사업도 JDC와 함께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폴라리스오피스는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가족친화인증 제도는 자녀출산과 양육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직장문화 조성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에 여성가족부가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어 "이를 위해 비대면으로도 업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다"며 "글로벌 오피스 소프트웨어 '폴라리스 오피스'를 중심으로 협업툴 사업 또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영화 '올빼미'가 21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2022년 개봉 영화 중 최장 기록을 세웠다.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14일 오전 7시 기준)에 따르면 '올빼미'는 누적 265만2071명의 관객을 끌어모으며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켜냈다. 이는 개봉 이후 21일 동안 연속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으로, 특히 2022년 개봉한 영화 중 최장 기록이다. '올빼미'는 밤에만 앞이 보이는 맹인 침술사가 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후 진실을 밝히기 위해 벌이는 하룻밤의 사투를 그린 스릴러. 배우 유해진이 세자의 죽음 후 광기에 눈먼 왕 ‘인조’ 역을 맡았고, 류준열은 진실에 눈 뜬 맹인 침술사 ‘경수’로 분했다. 그 외 최무성, 조성하, 박명훈, 김성철, 안은진, 조윤서 등이 출연했다.전작 '아바타' 이후 13년 만에 찾아온 '아바타: 물의 길'이 그제(14일)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개봉했습니다.그리고 개봉 첫날, 36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았습니다.'아바타2'는 35만 9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서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습니다.전작이 개봉 날 20만 명을 모았던 것보다 많지만, 1천만 관객을 끌어모은 '범죄도시2'보다는 적은 수준입니다.예매율은 90% 가까이 되는데요, 이번 주말 얼마나 많은 관객을 불러 모을지 관심이 쏠립니다.'아바타 2'는 우리나라를 시작으로 오늘까지 전 세계 각국에서 개봉 행진을 하는데요, 영화 전문매체들은 이번 주말까지 전 세계에서 5억 2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6천8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내년에도 서울과 판교 오피스 빌딩은 낮은 공실률을 유지하면서 임대료가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최근 몇 년간 기존 오피스 빌딩을 허물고 주거용 오피스텔을 분양하는 등의 사업이 활발했던 반면 신규 대형 오피스 공급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부동산 컨설팅기업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전망을 내놨다. 정진우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리서치팀장은 "내년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국내 기업의 확장세는 주춤하겠지만 오피스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명목 임대료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미국 채권시장의 장단기 금리 역전 속에서도 실업률(3.5%)과 인플레이션 등이 양호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 한국도 고금리의 여파로 내년 경제성장률이 1.8%로 올해(2.7%) 대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경기 위축이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서울 오피스 임대료 상승을 점치는 이유는 공급부족 때문이다.3분기 말 기준 서울 사대문 도심과 강남, 여의도, 판교 등의 대형 오피스의 공실률이 자연공실률(약 5%)에도 못미치는 2.2%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신규 오피스 공급은 향후 5년간은 연간 13만2000여㎡로 지난 5년간 평균의 3분의 1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여의도는 사학연금빌딩과 옛 MBC 부지의 브라이튼 오피스 등이 준공될 예정이나 예비 수요가 더 많다. 금융 기업들이 새 건물을 쓰겠다며 제출한 입주 의향서가 이미 신축 빌딩 면적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강남과 판교는 정보기술(IT) 기업의 수요가 줄지 않아 낮은 공실률이 이어질 것이라고 봤다. 최근 경기침체로 투자금 확보가 어려워진 일부 스타트업의 임차 면적이 줄어들겠지만 IT기업들의 수요가 여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판교 역시 장기간 공실률 0%를 유지하고 있고, 당분간은 새로 들어서는 건물은 없다.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함께 일하는 구성원을 모델로 내세운 오피스 패션 화보 ‘내가 사랑하는 우리 공간’을 공개했다.‘일하기 좋은 공간’에 대한 고민을 이어온 우아한형제들이 새롭게 선보이는 기업 브랜딩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보이는 오피스 화보 ‘내가 사랑하는 우리 공간’은 일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브랜드 구성원이 직접 모델이 되어 표현하는 패션 화보로 우아한형제들 특유의 유쾌하고 크리에이티브한 기업 문화를 잘 드러내고 있다.화보에 등장하는 총 6명의 모델은 개발자, 디자이너, 총무, 영업, 기획 등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직군에서 선발됐다. 20대 1의 사내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이들인 만큼 생애 첫 패션 화보 촬영임에도 과감하고 자연스러운 포즈를 연출했다. 또한, 블랙핑크, 크리스탈, 레드벨벳, 엑소 등과 작업한 YEYEWRKS가 아트 디렉팅을 맡아 우아한형제들 구성원 모델의 개성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면서도 공간의 매력을 살리는 연출로 완성했다.‘내가 사랑하는 우리 공간’ 화보의 주인공들은 회사에서 가장 사랑하는 공간을 직접 골랐다. 회사 로비, 집중업무공간, 비상계단, 벽화 앞, 수영장 콘셉트로 꾸며진 휴게 공간 등 우아한형제들의 사내 공간 곳곳에 회사 구성원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더해졌다. 각각의 구성원이 꼽은 공간과 이야기는 우아한형제들 기업 브랜딩 웹사이트 ‘배민다움 today’에서 확인할 수 있다.한편, 지난달 말에는 360도 카메라로 회사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투어 영상 ‘어디서 일해요?’를 공개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우아한형제들은 ‘일하기 좋은 회사’에 대한 고민과 탐구 정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내년 상업용 부동산 공간 구성 핵심 키워드가 '하이브리드 워크'와 '지속 가능성'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업무 환경 변화를 수용하고 전 세계 과제로 떠오른 탄소 저감을 위해서다.13일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 기업 알스퀘어가 발표한 '2023년 오피스 인테리어 키워드'에 따르면 △열린 공간 △지구를 지켜라 △기술과의 결합, 진정한 스마트 오피스 △실용성은 영원하다 △유니버설(universal) 디자인 등이 내년 상업용 부동산 공간 구성 핵심 키워드로 꼽혔다.사무실은 유연하고 열린 공간이 된다. 직원들이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도록 업무와 휴식 공간이 구분되지 않는다.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둘 수 있는 테이블이나 편히 앉을 수 있는 소파 등이 사무실 곳곳에 배치된다. 사무실의 모든 공간이 일터가 된다는 점에서 '플로팅 워크스페이스'가 되는 셈이다.사무용 가구도 이에 맞춰 변화 중이다. 업무 방식과 조직 구성에 따라 가구 배치나 용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제품이 선호된다. 모듈식 가구가 대표적이다. 모듈형 가구로 유명한 스위스 업체 'USM'은 오피스 라인을 따로 운영한다. 스위스의 '비트라' 역시 모듈형 가구를 선보이며 직원들의 변화된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재택근무가 새로운 업무 패턴으로 자리 잡았지만, 기업은 여전히 오프라인 근무를 배제하지 않는다. 직원 간 대면 소통과 여기서 나오는 아이디어, 협업 시너지를 포기할 수 없어서다. 알스퀘어는 "두 업무 방식을 섞은 '하이브리드 워크' 중심으로 업무 환경이 바뀌며 오프라인 사무실에서도 재택근무와 같은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간 구성이 늘 것"이라고 했다.탄소 배출 저감이 각국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인테리어가 상업용 부동산 공간 트렌드를 주도한다. 지속 가능한 사무실을 위해 목재와 석재 등의 자연 소재가 많이 사용되며, 업사이클 가구,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종이 없는 업무환경이 빠르게 정착할 전망이다. 자연과 어우러진 바이오필릭 디자인 유행도 계속된다. 최근 정부가 거론한 ‘실내 마스크 해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쾌적한 공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빌딩 운영과 건설, 기타 건설·인프라 산업은 매년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40%를 차지한다. 올해 문을 연 '애플스토어 잠실'의 경우 100% 재생에너지로 운영한다. 명동 '나이키 서울'도 매장 내 구조물, 디스플레이 아이템, 마감재에 지속가능한 재활용 자재를 활용해 친환경 건물 인증제도인 'LEED' 인증과 '트루 제로 웨이스트' 운영 인증을 획득했다.알스퀘어는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 2050년까지 '탄소 제로'를 실현해야 하는 만큼 상업용 부동산 공간 트렌드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오피스로의 진화가 가속화된다. 그동안의 스마트 오피스는 IT 기술을 통해 건물 에너지와 냉·난방, 공기 질을 관리하고 원격근무와 자리 예약 등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수준이었다. 앞으로의 스마트오피스는 로봇이나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자율주행, 5G 등을 통해 건물 자체가 거대한 IT 플랫폼 기능을 한다. 지난해 네이버가 선보인 신사옥 '1784'가 대표적인 사례다.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나 '노션', '줌' 등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소규모 미팅이나 화상 회의, 협업과 분업 등이 활발히 이뤄지는 만큼 공간도 이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이지수 알스퀘어디자인 설계본부장은 "기존 빌딩을 이런 공간으로 전환하긴 쉽지 않다"면서도 "출퇴근이나 업무 방식 변화에 따라 스마트 오피스로의 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감염병 대유행에 따른 업무환경 변화로 사무실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 오프라인 근무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이다. 사무실이 소란스럽거나 번잡하면 업무 효율성은 급격히 떨어진다. 이 때문에 화상 회의실이나 전화 부스 등을 갖추는 사무실이 많아진다. 실용성은 결코 유행을 타지 않는다.이미 다수의 기업이 이런 형태의 공간 구성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의 거점오피스 '딜라이트'는 사내에 몰입 공간을 따로 만들었다. 1인 독서실 형태의 몰입 좌석, 전화 부스 등이다. SK텔레콤의 거점 오피스 '스피어'는 비대면 회의를 위한 독립 1인 회의 공간 '스피어 팟'을 마련했다. 카카오 신사옥 판교 아지트는 총 350여개의 회의 공간을 갖췄다.프라임급 오피스에서나 볼 수 있던 피트니스룸, GX, 판매점 등의 복지공간을 사내에 도입하려는 니즈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임직원 복지가 기업의 중요한 가치가 되고, 이런 공간을 통해 구성원의 창의력을 불러일으키려는 시도에 대해 기업이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이다.유니버설 디자인은 '연령, 성별, 국적,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하는 보편적 디자인'을 뜻한다. 보통 다중이용시설이나 광장에 많이 적용됐는데, 사무실에도 이런 트렌드가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구글코리아는 개인 업무공간에 시각장애인 점자를, 바닥에 노란 점자 블록을 설치했다. 복도를 넓히고, 슬라이딩 도어와 자동문을 통해 휠체어가 쉽게 다닐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 자회사 링키지랩은 휠체어가 통과할 수 있는 통로를 갖췄고 문턱을 없앴다. 허리 높이의 스위치, 터치식 자동문 등 다양한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독일 뮌헨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 스튜디오 뷰로 바그너(Buero Wagner)는 다양한 산업자재를 사용하여 실버 톤의 컬러가 인상적인 사무실을 디자인했다. 뷰로 바그너는 이번 리노베이션의 대상이 된 사무실에 새로운 인테리어를 입혔을 뿐만 아니라 지하를 포함하여 사무실의 공간을 더 넓게 확장했다. 확장을 통해 높은 천장이 있는 복층 구조가 된 오피스는 총 140㎡이며, 지상층과 지하층을 모두 커버하는 커다란 유리창이 설치되어 밝은 빛이 잘 들어오는 공간으로 변모했다.뷰로 바그너​를 이끌고 있는 독일의 건축가 파비안 바그너(Fabian Wagner)는 1981년 뮌헨에서 태어나 독일과 미국에서 자랐다. 그는 양 국가에서 건축학을 공부하고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기반을 두고 있는 MVRDV와 같은 대형 건축 스튜디오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그 이후 2013년에 뷰로 바그너를 설립한 뒤 프리랜서 건축가로써 다양한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새로운 모습의 오피스는 오직 화이트와 실버로 구성된 컬러 팔레트가 돋보이고, 아연 도금된 강철 소재로 만들어진 가구 등 산업용 자재들로 제작된 흥미로운 오브제들이 있다. 뷰로 바그너는 이와 관련해 “내부 인테리어를 위해 다양한 산업용 표준 자재들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자재들은 일반적으로 관습적이며 진부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을 이질적이고 신선한 맥락에서 가공하고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싶었습니다. 진부한 소재에 새로운 관점을 의도적으로 더하는 행위,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열린 질문을 던지고 싶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격자가 있는 두꺼운 철제 소재는 2층의 바닥, 계단, 가구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었다. 2층에 있는 테이블, 의자와 같은 가구들은 대부분 격자가 있는 철제를 용접하여 만들어졌으며 일부에는 대리석이 더해졌다.또한 몇몇 커튼은 잘 알려진 포장용 자재 중 하나인 버블 랩으로 만들어져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면서도 빛이 통과되는 특징을 지녔다. 조명 및 선반은 아연 도금된 트레이로 제작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산업 자재들이 흥미로운 방식으로 가공되어 공간 안에 더해졌지만, 뷰로 바그너는 한편으로는 건물의 기존 자재들을 최대한 보존하고자 노력했다. 지하에는 콘크리트 바닥 슬래브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으며 2층의 오크나무 바닥은 보수 후 마감되었다. 뷰로 바그너가 디자인한 이번 사무실은 업무 공간이면서 생활 공간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뷰로 바그너는 코로나19 이후, 일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고 전했다.그런가 하면, 독일 베를린에 기반을 두고 있는 곤잘레스 하세(AASGonzalez Haase AAS)는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뷰로 보르쉐(Bureau Borsche)를 위해 구조적인 형태가 인상적인 오피스를 설계했다. 곤잘레스 하세(AASGonzalez Haase AAS)는 AAS 피에르 조지 곤잘레스(AAS Pierre Jorge Gonzalez)와 주디스 하세(Judith Haase)가 1999년에 설립한 건축 스튜디오이며 건축, 시노그래피(Scenography) 및 조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곤잘레스 하세 AAS는 빛과 건축 사이의 상호 작용을 유지하는 공간 개념으로 주목받은 바 있으며, 예술 작품 설치, 산업 및 예술 관련 공간, 고급스러운 상업시설, 개인 주거공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뮌헨의 한 주거용 건물에 위치한 오피스 공간은 뷰로 보르쉐(Bureau Borsche)의 설립자 미르코 보르쉐(Mirko Borsche)의 요청 사항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그는 팀이 함께 모여 일하거나 쉴 수 있는 라운지 공간을 원했다. 이를 위해 곤잘레스 하세 AAS는 중앙에 위치한 라운지 공간에 9m에 달하는 커다란 테이블을 설치했다. 또한 건물 전면에 쇼룸을 배치하고 후면에 업무 공간을 배치하여 쇼룸과 작업 공간이 연결되어 있는 개방형 구조의 공간으로 오피스를 디자인했다.금리 인상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물류센터와 오피스의 인기가 예전만 못하다. 물류센터의 경우 전국적으로 계약이 무산된 사례가 나오고 있으며, 오피스는 낮은 공실률에도 매수자를 찾기 어려운 모습이다.1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물류센터 투자가 이전만큼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통상 물류센터는 투자자들이 공사 전 물류센터를 먼저 매입한 뒤 공사를 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공사비가 오르고 대출금리가 인상되면서 투자 유치가 어려워진 것이다.상업용 부동산 투자자문업체 컬리어스에 따르면 경기 여주시에 있는 4만9580㎡ 규모의 한 물류센터는 최근 센터 증축을 추진했지만 투자를 받지 못해 사업이 무산됐다. 건자잿값과 금리가 상승한 상황에서 증축을 하더라도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이다.작년 3월부터 전북 완주군 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에서 추진됐던 10만㎡ 규모 쿠팡 물류센터 건립 사업도 지난 8월 최종 무산됐다. 쿠팡은 1300억원을 들여 물류센터 건립을 추진했는데, 양해각서(MOU) 체결 후 1년5개월 동안 분양가와 건축비, 대출금리 등이 오르면서 사업을 포기했다.컬리어스 관계자는 “금리 인상으로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많이 위축되면서 최근 매매계약이 체결됐거나 진행 중인 사례가 드물다”면서 “컬리어스뿐만 아니라 다른 자문사들도 비슷한 상황일 것”이라고 했다.최근에는 물류센터의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투자가치를 낮추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팬데믹(pandemic·대유행) 시기를 거치며 공급은 많아졌지만, 신선식품 배송 관련 스타트업이 잇따라 사업을 접으면서 수요가 줄어든 것이다.글로벌 종합부동산서비스기업 존스랑라살(JLL)코리아에 따르면 수도권 A급 물류센터(연면적 3만3000㎡ 이상) 공실률은 올해 3분기 4.0%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0.4%포인트 증가했다.투자 수요가 몰렸던 오피스 시장도 금리 인상의 직격탄을 맞았다. 그간 오피스 시장에서는 높은 임차수요를 기반으로 거래량이 꾸준히 증가했지만, 대출이자가 증가하면서 비싼 인수금액을 감당할 투자자를 찾기 어려워졌다.강남구 역삼동 소재 아이콘 역삼 빌딩도 최근 매각이 철회됐다. M&G리얼에스테이트와 캐피탈랜드투자운용이 보유한 이 빌딩은 원매자와 눈높이를 맞추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4분기 거래 성사가 예상됐던 광화문 콘코디언 빌딩(옛 금호아시아나 사옥)도 자금조달 문제로 계약이 성사되지 않고 있다.그밖에 스타로드자산운용이 공동투자자 안젤로고든과 함께 매입한 서울 강남대로 363강남타워(옛 덕흥빌딩)도 지난 10월경 매각을 철회했다. 지알이파트너스자산운용이 보유한 명동 화이자타워도 매물로 나왔지만 매도자가 원하는 가격으로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없어 매각이 불발됐다.업계에서는 인수금액이 4조1000억원에 달했던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 매각 협상이 지난 9월 결렬된 것을 기점으로 대형 빌딩의 매매계약이 철회 또는 보류되는 사례가 급증했다고 보고 있다. 국내에서 자본조달력이 가장 큰 곳 중 하나인 미래에셋마저 거래를 중단하면서 자금조달 문제가 가시화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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